Sketch(스케치업) 기초, 경사면을 Section plane 를 이용하여 생성하기

스케치업 프로그램에서 절단면(Section plane)을 이용하면 쉽게 경사면의 단면을 절단할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모델내에 절단면을 표시하는 면이 있다면 그 경사 단면에 고정시켜 절단면을 생성할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Section plane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바닥면을 아래처럼 그려줍니다. 간단하게 그려서 예를 들어 볼께요

바닥에 그려진 면을 PULL/PUSH 기능을 이용하여 위로 잡아당겨 입체면을 만들어 줍니다. 

그런다음 Move 기능을 이용하여 오른쪽에 그려진 모형의 한쪽선을 움직여 경사면을 만들어 줍니다.

경사면을 만들때는 수직축인 blue axis 표시가 되도록하여 경사면을 만들어 줍니다.

만들어진 경사면에 Section plane기능을 선택한 다음 경사면에 클릭하여 줍니다.

경사면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그림처럼 오른쪽 경사면에 맞추어 왼쪽 모형이 절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절단면을 표시한 Section plane 화살표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는 데요

여기에서 Create Group from slice를 클릭하여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아래 그림 왼쪽처럼 경사진면이 오른쪽 경사면에 맞추어 그려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다음 경사진 선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Explode 를 클릭하여 선을 해체하여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왼쪽의 모형에 경사진면이 생성됩니다. 이제 왼쪽 모형의 불필요한 부분을 지워주면 되겠지요

아래그림은 불필요한 부분을 지워준 그림입니다. 오른쪽 모형의 경사면을 따라 왼쪽의 모형에 경사면을

만든 모습입니다.

아래는 위에 설명한 절단면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길게 설명하였지만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금방 이해

되실겁니다.

Posted by it 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