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51 마이크로프로세서 캐릭터 LCD 16*2라인

16문자 2라인의 글자나 문자등을 표현할수 있는 LC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릭터 LCD에는 LCD컨트롤러와 캐릭터 제네레이터(CG)가 내장되어 있고 8비트 또는 4비트로

인터페이스 할수 있습니다. 글자폰트는 5*7도트, 16글자를 상,하로 2라인을 표현할수 있습니다.

LCD모듈에는 16개의 핀이 있는데요 14개는 인터페이스 2개의 핀은 백라이트에 사용됩니다.

LCD모듈 핀의 기능

 핀의 번호

 기호

 핀의 기능

 1

Vss 

  0V(그라운드)

 2

 Vdd

  +5V(전원)

 3

 V0

  LCD밝기조절

 4

 RS

  H :데이터    L : 명령어

 5

 R/W

  H : 리드      L : 라이트

 6

  H : 인에이블 신호

 7

 D0

 데이터 버스

 4비트 사용시 : D4~D7핀만 사용, D0~D3핀은 사용하지 않음

                   : 8비트 데이터 전송시 상위4비트 전송후 하위4비트  전송

 8비트 사용시 :D0~D7 핀 모두 사용 

 8

 D1

 9

 D2

 10

 D3

 11

 D4

 12

 D5

 13

 D6

 14

 D7

 15

 +

  백라이트 +(5v)

 16

 _

  백라이트 0V

 

 

 

 

 

 

 

 

 

 

 

 

LCD명령어 

BF (Busy Flag) 비지플래그는 LCD모듈이 다음 명령을 받을수 있는 상태인지를 표시합니다. 명령

레지스터를 읽어서 D7핀으로 LCD모듈이 내부적으로 동작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검사할수 있습니다.

BF=1 이면 모둘이 내부 동작중임을 표시하며, 다음 명령을 받을수 없는 상태입니다.

BF=0 이면 다음 명령을 써 넣을 수 있습니다.

즉 명령어를 써 넣으려면 BF 의 상태를 확인하여 동작중이 아닐때 써 넣는 방법과 , 명령어의 실행

시간을 기다린 다음에 명령어를 써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DD RAM (Display Data RAM)

1개의 컨트롤러에는 8비트 문자로 표시할수 있는 데이터 0ㅌ80(128문자)분을 기억할수 있으며

LCD표시행과 DD RAM 어드레스 관계는

 

글자를 왼쪽으로 시프트 하는경우의 DD RAM과 LCD 표시 행의 관계

 

글자를 오른쪽으로 시프트 하는 경우의 DD RAM과 LCD  표시 행의 관계

 

CG RAM(Character Generator RAM) 은 사용자가 프로그래램으로 문자 패턴을 만들때 사용합니다.

Posted by it is